텍스트와 독자 사이에 형성되는 의미의 역학관계를 충실히 따질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제 이 논문에서 필자는 바로 그 역학관계에 주목하여 우리의 고전 「춘향전」의 주제를 새롭게 드러내는 작업을 수행하려 한다. 이 논문에서는 작품 분석을 전개함에 있어 그 중 ‘평민독자’에 초점을
Ⅰ. 서론
독자와 텍스트의 역학관계를 따진다고 할 때 연구자가 독자의 입장에 서서 작품을 보는 것은 필연적인 작업과정이 된다. 바로 그 작업의 충실성 여부야말로 논의의 성패를 가름하는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예컨대 평민독자의 입장에서 「춘향전」의 의미를 읽어낸다고 할 때, 연구
이다. 작품을 읽어 나감에 있어 지금으로부터 백여년 전 무렵, 저잣거리나 시골 행랑방 같은 데서 판소리 한 소절 고담책 한 구절에 웃고 울었을 평민독자(청자)의 입장에 서고자 한다. 가진 것 없이 험난한 세상을 헤쳐왔던 민중의 삶의 철학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란, 부
춘향의 행동은 육체적 사랑을 표현함에 초점이 맞춰졌고, 이별 후의 규수로서의 춘향의 행동은 강인한 정신적 사랑을 표현함에 초점이 주어졌기 때문에, 전체적인 짜임새로 보면 두 가지 속성의 사랑을 구비한 온전한 사랑의 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이렇게 판소리의 사설 부분만
텍스트들을 총칭한다. 정재찬,「문학 정전의 해체와 독서현상」(『독서연구』제 2호, 한국독서학회, 1997, 07), pp. 103~133.
그렇다면 여기서 드는 질문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치를 부여하는 누군가가 있을 텐데, 그것이 누구냐인 것이다. 분명 한 작품을 정전으로 채택하는 어떤 관점이 있을 것이다. 이 관
작품이자, ‘사랑’이라는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서 “과연 이작품이 어느 정도까지 다시쓰기 될 수 있을까” 하는 점이 궁금했었는데 뜻밖에도 너무나 다양한 모습,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새로운 의미로 재해석 되고 있었다.
한국의 대표적 고전소설인 <춘향전>은 원전조차도
이광수(1924~25)의 <일설 춘향전>
이광수의 일설 춘향전은 전통윤리의 부정으로서의 자유연애를 주제로 삼고 있는데 줄거리 변화, 새로운 인물, 사건의 추가가 전혀 없다. 결국 문학사적 의미보다 작가가 당시 궁지에 몰린 자신의 처지를 변명하고 당시의 현실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서려는 방도를 찾아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설 다수 창작 ② 판소리계 소설, 실학문학, 대하 장편소설 등장- 판소리계 소설 : 양반가에서 서민문학으로 발전하는 과도기, 신재효가 6마당으로 정리<흥보가>,<심청가>,<춘향가>,<적벽가>,<수궁가>,<가루지기타령>- 연암 박지원의 실학문학 : 경세치용․이용후생 정신 반영
이춘풍전 등의 작품들에서 우리는 어떤 새로운 가치를 찾을 수 있는가.
고전문학이 문화 콘텐츠 창작소재로써 가지는 의의
문화 콘텐츠라는 것은 한마디로 설명되기 어렵지만 문화로 대변되는 정신적 가치와 문화적 의미의 미디어 기술이 복합된 형태의 고부가가치 문화상품이라고 지칭해 볼 수
이 공연하던 「춘향가」를 듣고 지은 「가사 춘향이백구」(1754년, 영조 30년)를 통해 대체적인 등장 시기를 짐작할 수 있다. 이작품이 「춘향가」의 기본 줄거리를 두루 갖추고 있으므로 18세기 중엽에는 이미 골격을 갖춘 「춘향가」가 호남 지역에서 널리 불렸으며 양반층의 관심을 끌 만큼 독자적인